업계뉴스

고객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주)남북안전진단입니다.

제목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은 '작업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소홀'2022-01-20 17:35
작성자 Level 10

남양주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은

작업 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소홀

 

관리원, 자체 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





관리원은 지난 10 14일 경기도 남양주시 공동주택 신축공사장에서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는 작업 절차 미준수, 장비점검 및 관리 소홀 등이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12 22일 밝혔다.

 

이 사고는 타워크레인의 높이를 연장하던 작업 중 철골구조물인 마스트가 추락하면서 작업자 2명이 함께 추락하여 사망한 경우였다. 사고 후 관리원은 자체사고조사위원회(이하사조위’)를 구성하여 공사 관련 자료 검토, 현장방문 등 2주 간의 조사를 벌였다.

 

관리원은 설치 및 운영 시 위험도가 높아 추락 등의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타워크레인과 관련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유사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사조위를 운영하고 있다.

 

사조위의 조사 결과 타워크레인 등 위험 작업 시는 관리책임자가 작업 방법, 안전장치 작동상태 등을 점검하도록 한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타워크레인 설치 전에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인허가기관에 승인을 받도록 한 절차도 무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밖에도 작업자가 안전관리계획서에 의한 작업 방법 및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사실을 비롯해 작업 전 설치장비에 대한 점검 소홀, 안전대걸이 체결 위치 부적정 등도 드러났다. 특히 마스트의 이동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인 스토퍼락핀 2개 중 한 개가 망실되고 나머지 하나도 제대로 체결하지 않아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점도 드러났다.

 

사조위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타워크레인 설치 전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승인절차 준수, 작업자를 대상으로 한 작업 방법 및 안전교육, 건설장비의 자재 및 안전장치 점검 등이 철저히 이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국토안전관리원 제공